관리 메뉴




수악중독

1인 수업 영상 제작을 위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 소개 본문

이런 저런 질문들

1인 수업 영상 제작을 위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 소개

수악중독 2018.12.05 05:35

안녕하세요? 수악중독입니다.

유튜브와 블로그에 수학 관련 수업 영상들을 올리다 보니 어떤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상당히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장비와 소프트웨어들을 모두 공개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장비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 컴퓨터는 맥북프로 2015 mid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태블릿은 wacom 의 intuos 고 medium 사이즈입니다. (이건 2018년 9월에 구입했습니다. 따끈따끈한 놈입니다.)

  • 마이크는 2010년 경에 구입한 ELECOM microphone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 원 정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2018년을 마무리 하면서 큰 맘 먹고 마이크를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RODE NT USB 마이크입니다. 

  • 필기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Notability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 화면 녹화는 Camtasia Studio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가끔 질문 올려주시면 풀이를 해드릴 때, 아이패드 프로와 애플 펜슬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Goodnote 라는 앱을 사용합니다.

질문해 주시는 분들이 뭔가 대단한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다른 유튜버 분들에 비하면 정말 단촐한 장비입니다.


태블릿

원래 태블릿도 2010년 경에 구입한 와콤의 Bamboo Fun 이라는 모델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얼마전에 맥 OS 가 Mojave 로 업데이트 되면서  작동하질 않게 되었습니다. 너무 오래된 제품이라 더 이상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군요. 그래서 새로 구입한 것이 역시 와콤사의 intuos 입니다. 8년 동안의 기술 차이를 보여주는 제품이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 모델은 필기 시 미끄러운 느낌이 많았는데, 이번에 새로 구입한 intuos 는 좀 더 종이 재질에 필기하는 느낌을 줍니다. 물론 여전히 미끄럽기는 합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태블릿은 버렸습니다.



마이크

마이크의 경우는 저렴한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좋은 음질을 뽑아줍니다. 어느 전문가 분의 얘기를 들어보니까 아무리 싼 마이크라도 가까이에 놓고 사용하면 좋은 음질을 얻어낼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태블릿에 펜 부딪히는 소리까지 다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의자 삐그덕 거리는 소리도 같이요. 다음 번에는 마이크를 좀 더 괜찮은 놈으로 바꿔 볼까 생각중입니다.

결국 바꿨습니다. RODE nt USB 마이크인데 가격이 기존 엘레콤 마이크의 약 20배 정도 됩니다. 그런데 20배의 음질을 보여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ㅠㅠ 그래도 목소리가 훨씬 성우스럽게(?) 녹음이 됩니다. 들으시는 입장에서는 잡음이 줄어들어 더 졸립게 들리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일단은 만족스럽다고 자기 최면을 걸고 있지만, 굳이 비싼 가격을 지불하면서 좋은 마이크를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ㅠㅠ 

2019년 3월 현재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등장했습니다. Machine Learning 을 이용하여 마이크에서 녹음되는 잡음을 거의 완벽하게 제거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https://krisp.ai/ 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맥용 소프트웨어 입니다. 사용을 해 본 결과 바로 옆에서 음악이 나오고 있어도 사람 목소리만 깨끗하게 잡아냅니다. 제가 보기에는 아주 획기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굳이 좋은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깨끗한 음질로 녹을을 할 수 있어 보입니다.  


필기 앱

필기 소프트웨어는 Notatbility 를 사용하는데, 아이패드 용이 아니라 맥용으로 따로 나온 놈입니다. 이것 저것 다 써 보았지만 이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도형을 그려주는 기능이 없습니다. 원을 동그랗게 그리고 싶지만 그럴 방법이 없어서 약간 불편합니다. 

제가 맥을 사용하다보니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윈도우에서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가끔 영상에서 배경의 모눈종이 색깔이 회색이 아닌 파란색으로 보이는 영상들이 있는데, 그것들은 윈도우에서 만든 영상들입니다. 윈도우에서는 윈도우 필기장 이라는 프로그램과 onenote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었습니다. 사실 수업영상을 제작하는데 있어서는 윈도우 필기장이 훨씬 더 간편하고 유용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윈도우 10부터는 윈도우 필기장이 기본으로 깔리질 않아서, 직접 찾아서 설치해줘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en-us/help/3162655/windows-journal-application-for-windows

 원노트로도 얼마든지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원노트의 경우 단점이 현재 펜의 위치가 그냥 점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펜으로 내용들을 가리키면서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커서 모양을 펜 모양으로 바꿀수 있었는데, 이 기능 역시 원노트에서는 안 먹힙니다. 현재는 윈도우 앱에서도 좋은 필기 앱들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윈도우는 사용한지 오래되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화면 녹화 프로그램

화면 녹화 프로그램도 여러 가지를 사용해 봤는데, Camtasia Studio 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얘는 맥과 윈도우 버전 둘 다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단순히 녹화만 해주는 다른 프로그램들에 비해서 이 놈은 간단하 편집까지 할 수가 있습니다. 전문 편집 소프트웨어에는 못 미치지만 교육용 영상을 만들기에는 충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아무리 쉬운 내용을 찍더라도 한 번에 시작해서 끝내기는 어렵습니다. Camtasia Studio 는 중간에 얼마든지 멈추고 그 상태에서 계속 이어서 녹화를 계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나중에 혹시 수정할 사항이 생기면 annotation 기능을 이용하여 말풍선 등을 넣어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고, 이미 유튜브에 올라간 영상을 다운로드 받아서 수정할 때에도 Camtasia Studio 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때에는 4k video downloader 인가 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얘를 사용하면 1080hd 급으로 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ScreenFlow 라는 프로그램도 고려해 보도록 하세요. 기능이 거의 Camtasia Studio 에 버금갑니다. 저는 예전 윈도우를 사용할 때 Camtasia Studio 를 사용해 봤다는 이유로 계속 쓰고 있지만, ScreenFlow 로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혹시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으시고, Camtasia Studio 의 구입이 부담스러우시면 Ocam 인가하는 무료 화면 녹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얘는 편집 기능은 없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좋은 품질의 영상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필기 앱

올려주시는 질문들 중에 간단한 문제들은 영상을 만들지 않고 그냥 제가 손으로 풀어서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종이에 푼 것을 사진 찍어서 업로드 해드렸는데, 2010년 경에 아이패드를 첫 번째로 구입한 이후로는 모두 아이패드를 통해서 풀이를 해서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에서는 처음 구입했던 앱이 GoodNote 라서 아직도 이 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에서도 notability 가 괜찮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GoodNotes 의 경우 pdf 파일을 불러와서 그 위에 바로 필기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2010년 이후로는 저는 Ebook 만 구매하여 아이패드 하나만 딸랑 들고 다니면서 책도 읽고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굿노트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이를 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웹에서 수식 입력

사실 수학 선생에게 제일 귀찮은 것 중에 하나가 수식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가끔 수식 입력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올라오기에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웹에서 수식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mathjax 를 이용하는 방법과 katex 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너무 복잡하여 여기서 설명드리긴 힘들지만, 몇 줄 정도의 스크립트를 본인의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에 복사해서 붙여 넣는 것으로 수식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식을 표현할 때는 Tex 에서 사용하는 수식 입력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좀 어렵게 느껴지지만, 익숙해지면 가장 강력한 수식입력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우기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30분 정도만 투자하시면 왠만한 수식 입력이 가능하고, 복잡한 수식이 나오면 그때그때 검색해서 입력 방법을 배우시면 됩니다. 저도 아직도 그런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처음에는 mathjax 를 사용하다가 katex 라는 놈이 수식 표현을 더 빠르게 해준다길래 katex 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관심 있으시면 인터넷에 mathjax, katex 설치하기 로 검색해 보세요. 쉽게 설치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katex 를 이용하여 수식을 입력하면 웹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x=\dfrac{-2a \pm \sqrt{b^2-4ac}}{2a}$$

$$\lim \limits_{n \to \infty} \sum \limits_{k=1}^{n} \dfrac{k}{n^2} = \displaystyle \int_0^1 x \; dx$$


수식이 포함되는 문서의 작성

현재 한국의 거의 모든 수학선생님들은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을 이용하여 문서 작업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만, 제가 좀 더 간단하게 문서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Markdown 이라는 문서 작성법인데, 이것도 역시 30분 정도 투자하시면 쉽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Markdown 편집기로는 Typora 라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 버전이 다 있습니다. 이 놈은 실시간으로 문서의 편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깨끗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교재 작업 등의 복잡한 문서 작성에는 이용하기 힘들어도, 간단한 수식이 포함된 문서를 작성할 때는 아주 유용합니다. 사실 제가 블로그에 수식이 포함된 글을 올릴 때에도 Typora 를 사용합니다. Typora 역시 Tex 기반의 수식입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Typora 에서 문서를 작성하여 실시간으로 그 결과물을 확인하고 나중에 블로그에 복사하여 붙여 넣기를 하고 있습니다. 요즈음 저의 가장 최애 프로그램입니다. Typora 는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한 번 사용해 보세요.


그래프 및 도형 그리기

다들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저도 GeoGebra 를 사용합니다. 이전에는 maple, mathematica 등등을 사용했었지만, 사용법이 복잡하기도 하고 쥐 잡는데 소잡는 칼 쓰는 것 같아서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나타난 것이 GeoGebra 입니다. GeoGebra 는 일반적인 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때도 유용하지만, 3차원 도형을 그릴 때 특히 유용합니다. 메뉴얼 없이도 이것 저것 눌러보다 보면 사용법을 간단히 익힐 수 있어서, 간편하게 원하는 그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아직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세계가 열립니다.  GeoGebra 를 이용하여 그린 그림들입니다.


간단하게 제가 유튜브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장비와 소프트웨어 소개를 드렸습니다. 이것 저것 사용해 보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