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수악중독

1인 수업 영상 제작을 위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 소개 본문

이런 저런 질문들

1인 수업 영상 제작을 위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 소개

수악중독 2018. 12. 5. 05:35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악중독입니다.

유튜브와 블로그에 수학 관련 수업 영상들을 올리다 보니 어떤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상당히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장비와 소프트웨어들을 모두 공개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장비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 컴퓨터는 맥북프로 2015 mid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태블릿은 wacom 의 intuos 고 medium 사이즈입니다.
  • 마이크는 RODE NT USB 마이크입니다. 
  • 필기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Notability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 화면 녹화는 QuickTime Player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가끔 질문 올려주시면 풀이를 해드릴 때, 아이패드 프로와 애플 펜슬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Goodnote 라는 앱을 사용합니다. 여기서도 Notability를 사용합니다.

질문해 주시는 분들이 뭔가 대단한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다른 유튜버 분들에 비하면 정말 단촐한 장비입니다.

 

태블릿

와콤사의 intuos 입니다. intuos pro 라는 제품도 있지만, 필기 위주의 수업 영상을 제작할 때는 intuos 만으로도 차고 넘칩니다. 굳이 비싼 pro 제품을 구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굉장히 오래전부터 와콤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고장나서 제품을 바꾼 적은 없습니다. 그만큼 튼튼합니다. 한 번 구입하시면 5년 이상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번 제품은 8년만에 새로운 os 에 대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바람에 교체했었습니다.

 

마이크

마이크는 RODE nt USB 마이크를 사용 중입니다. 너무 비싸서 큰 맘 먹고 구입을 했는데, 그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끔 제 목소리가 좋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분들은 모두 이 마이크에 속고 계신 분들이십니다.

 

필기 앱

필기 소프트웨어는 Notatbility 를 사용하는데, 아이패드 용이 아니라 맥용으로 따로 나온 앱입니다. 이것 저것 다 써 보았지만 이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쉬프트 키를 눌러서 직선을 똑바로 그려주는 기능과, 도형을 팔각형까지 그릴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다른 제품들의 경우 펜의 종류나 색을 바꿀 때, 화면에 바꾸는 과정이 다 보이는 단점이 있는 것에 비해서  Noatbility 는 화면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상태로 펜의 종류와 색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제가 Notability 를 사용하는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제가 맥을 사용하다보니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윈도우에서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가끔 영상에서 배경의 모눈종이 색깔이 회색이 아닌 파란색으로 보이는 영상들이 있는데, 그것들은 윈도우에서 만든 영상들입니다. 윈도우에서는 윈도우 필기장 이라는 프로그램과 onenote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었습니다. 사실 수업영상을 제작하는데 있어서는 윈도우 필기장이 훨씬 더 간편하고 유용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윈도우 10부터는 윈도우 필기장이 기본으로 깔리질 않아서, 직접 찾아서 설치해줘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en-us/help/3162655/windows-journal-application-for-windows

 원노트로도 얼마든지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원노트의 경우 단점이 현재 펜의 위치가 그냥 점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펜으로 내용들을 가리키면서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커서 모양을 펜 모양으로 바꿀수 있었는데, 이 기능 역시 원노트에서는 안 먹힙니다. 현재는 윈도우 앱에서도 좋은 필기 앱들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윈도우는 사용한지 오래되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화면 녹화 프로그램

화면 녹화는 Mac OS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QuickTime Player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녹화 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의 편집 역시 Mac OS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iMovie 를 사용합니다. 전문적인 편집 프로그램에 비하면 많이 부족하지만, 수업 영상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이패드 필기 앱

올려주시는 질문들 중에 간단한 문제들은 영상을 만들지 않고 그냥 제가 손으로 풀어서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종이에 푼 것을 사진 찍어서 업로드 해드렸는데, 2010년 경에 아이패드를 첫 번째로 구입한 이후로는 모두 아이패드를 통해서 풀이를 해서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에서는 처음 구입했던 앱이 GoodNote 였고, 아직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에서도 notability 가 괜찮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GoodNotes 의 경우 pdf 파일을 불러와서 그 위에 바로 필기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2010년 이후로는 저는 Ebook 만 구매하여 아이패드 하나만 딸랑 들고 다니면서 책도 읽고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굿노트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이를 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notability 가 업데이트가 되면서 맥용 버전을 구매하였는데, 맥 버전을 사면 아이패드 버전도 같이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후로는 notability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notability 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웹에서 수식 입력

사실 수학 선생에게 제일 귀찮은 것 중에 하나가 수식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가끔 수식 입력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올라오기에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웹에서 수식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mathjax 를 이용하는 방법과 katex 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너무 복잡하여 여기서 설명드리긴 힘들지만, 몇 줄 정도의 스크립트를 본인의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에 복사해서 붙여 넣는 것으로 수식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식을 표현할 때는 Tex 에서 사용하는 수식 입력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좀 어렵게 느껴지지만, 익숙해지면 가장 강력한 수식입력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우기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30분 정도만 투자하시면 왠만한 수식 입력이 가능하고, 복잡한 수식이 나오면 그때그때 검색해서 입력 방법을 배우시면 됩니다. 저도 아직도 그런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처음에는 mathjax 를 사용하다가 katex 가 수식 표현을 더 빠르게 해준다길래 katex 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관심 있으시면 인터넷에 mathjax, katex 설치하기 로 검색해 보세요. 쉽게 설치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katex 를 이용하여 수식을 입력하면 웹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x=\dfrac{-b \pm \sqrt{b^2-4ac}}{-2a}$$

$$\lim \limits_{n \to \infty} \sum \limits_{k=1}^n \dfrac{k}{n^2} = \displaystyle \int_0^1 x \; dx$$

 

수식이 포함되는 문서의 작성

현재 한국의 거의 모든 수학선생님들은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을 이용하여 문서 작업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만, 제가 좀 더 간단하게 문서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Markdown 이라는 문서 작성법인데, 이것도 역시 30분 정도 투자하시면 쉽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Markdown 편집기로는 Typora 라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 버전이 다 있습니다. 타이포라는 실시간으로 문서의 편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깨끗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교재 작업 등의 복잡한 문서 작성에는 이용하기 힘들어도, 간단한 수식이 포함된 문서를 작성할 때는 아주 유용합니다. 사실 제가 블로그에 수식이 포함된 글을 올릴 때에도 Typora 를 사용합니다. Typora 역시 Tex 기반의 수식입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Typora 에서 문서를 작성하여 실시간으로 그 결과물을 확인하고 나중에 블로그에 복사하여 붙여 넣기를 하고 있습니다. 요즈음 저의 가장 최애 프로그램입니다. Typora 는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한 번 사용해 보세요.

 

그래프 및 도형 그리기

다들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저도 GeoGebra 를 사용합니다. 이전에는 maple, mathematica 등등을 사용했었지만, 사용법이 복잡하기도 하고 쥐 잡는데 소잡는 칼 쓰는 것 같아서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나타난 것이 GeoGebra 입니다. GeoGebra 는 일반적인 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때도 유용하지만, 3차원 도형을 그릴 때 특히 유용합니다. 메뉴얼 없이도 이것 저것 눌러보다 보면 사용법을 간단히 익힐 수 있어서, 간편하게 원하는 그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아직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세계가 열립니다.  GeoGebra 를 이용하여 그린 그림들입니다.

 

 

간단하게 제가 유튜브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장비와 소프트웨어 소개를 드렸습니다. 이것 저것 사용해 보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9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