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수악중독

1인 수업 영상 제작을 위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 소개 본문

이런 저런 질문들

1인 수업 영상 제작을 위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 소개

수악중독 2023. 1. 31. 13:11

안녕하세요? 수악중독입니다.

유튜브와 블로그에 수학 관련 수업 영상들을 올리다 보니 어떤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상당히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장비와 소프트웨어들을 모두 공개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장비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 컴퓨터는 맥북프로 2023 m2 pro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태블릿은 wacom 의 intuos 고 medium 사이즈입니다.
  • 마이크는 RODE NT USB 마이크입니다. 
  • 영상에서 보이는 필기 프로그램은 Notability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 화면 녹화는 QuickTime Play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가끔 질문 올려주시면 풀이를 해드릴 때, 아이패드 프로와 애플 펜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에서는 Notability를 사용합니다.

질문해 주시는 분들이 뭔가 대단한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다른 유튜버 분들에 비하면 정말 단촐한 장비입니다.

 

태블릿

와콤사의 intuos 입니다. intuos pro 라는 제품도 있지만, 필기 위주의 수업 영상을 제작할 때는 intuos 만으로도 차고 넘칩니다. 굳이 비싼 pro 제품을 구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굉장히 오래전부터 와콤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고장나서 제품을 바꾼 적은 없습니다. 그만큼 튼튼합니다. 한 번 구입하시면 5년 이상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번 제품은 8년만에 새로운 os 에 대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바람에 교체했었습니다.

 

마이크

마이크는 RODE nt USB 마이크를 사용 중입니다. 너무 비싸서 큰 맘 먹고 구입을 했는데, 그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끔 제 목소리가 좋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분들은 모두 이 마이크에 속고 계신 분들이십니다.

 

판서 프로그램

판서 프로그램은 Notability for mac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맥에서는 역시 Notability 가 좋은 것 같습니다.

컴퓨터를 바꾸기 전에는 리눅스에서  Xournalpp 를 사용했었습니다.

Xournalpp 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 있습니다.

-----------------------------------------------

판서 프로그램은 Xournalpp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Xournalpp (리눅스 버전)

Xournalpp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맥, 리눅스 버전을 모두 제공합니다. 저는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윈도우에서도 테스트해 본 결과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수업 영상을 만들 때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필기 프로그램이 마음에 안드신다면 꼭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면 녹화 프로그램

화면 녹화는 QuickTime Player 를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리눅스에서 SimpleScreenRecorder 를 사용했었습니다.

SimpleScreenRecorder 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 있습니다.

----------------------------------------------

화면 녹화는 SimpleScreenRecorder 를 사용합니다.

SimpleScreenRecorder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나 맥 버전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생님들께서 OBS Studio 를 사용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OBS Studio 가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저 처럼 얼굴 노출없이 오로지 판서만 녹화하고 싶은 분들께는 제목 그대로 Simple 한 프로그램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

영상 편집은 iMovie 를 사용합니다.

맥에는 Final Cut Pro 라는 영상 편집 끝판왕이 있지만, 수업 영상 제작할 때는 iMovie 만으로도 얼마든지 편집이 가능합니다.

굳이 비싼 유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예전에는 리눅스에서 Shotcut 을 사용했었습니다.

Shotcut 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 있습니다.

---------------------------------------------

영상 편집은 Shotcut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Shotcut

Shotcut 역시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고가의 유료 프로그램보다는 못하지만, 수업 영상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이패드 필기 앱

올려주시는 질문들 중에 간단한 문제들은 영상을 만들지 않고 그냥 제가 손으로 풀어서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종이에 푼 것을 사진 찍어서 업로드 해드렸는데, 2010년 경에 아이패드를 첫 번째로 구입한 이후로는 모두 아이패드를 통해서 풀이를 해서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에서는 처음 구입했던 앱이 GoodNote 였고, 아직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에서도 notability 가 괜찮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GoodNotes 의 경우 pdf 파일을 불러와서 그 위에 바로 필기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2010년 이후로는 저는 Ebook 만 구매하여 아이패드 하나만 딸랑 들고 다니면서 책도 읽고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굿노트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이를 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notability 가 업데이트가 되면서 맥용 버전을 구매하였는데, 맥 버전을 사면 아이패드 버전도 같이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후로는 notability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notability 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웹에서 수식 입력

사실 수학 선생에게 제일 귀찮은 것 중에 하나가 수식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가끔 수식 입력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올라오기에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웹에서 수식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mathjax 를 이용하는 방법과 katex 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너무 복잡하여 여기서 설명드리긴 힘들지만, 몇 줄 정도의 스크립트를 본인의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에 복사해서 붙여 넣는 것으로 수식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식을 표현할 때는 Tex 에서 사용하는 수식 입력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좀 어렵게 느껴지지만, 익숙해지면 가장 강력한 수식입력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우기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30분 정도만 투자하시면 왠만한 수식 입력이 가능하고, 복잡한 수식이 나오면 그때그때 검색해서 입력 방법을 배우시면 됩니다. 저도 아직도 그런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처음에는 mathjax 를 사용하다가 katex 가 수식 표현을 더 빠르게 해준다길래 katex 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관심 있으시면 인터넷에 mathjax, katex 설치하기 로 검색해 보세요. 쉽게 설치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katex 를 이용하여 수식을 입력하면 웹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x=\dfrac{-b \pm \sqrt{b^2-4ac}}{-2a}$$

$$\lim \limits_{n \to \infty} \sum \limits_{k=1}^n \dfrac{k}{n^2} = \displaystyle \int_0^1 x \; dx$$

 

수식이 포함되는 문서의 작성

현재 한국의 거의 모든 수학선생님들은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이라는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문서 작업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이고 쉬운 방법이기는 하지만, 이 문서를 PDF 로 만들었을 때 첨부한 그림의 해상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Latex 를 사용합니다. 제 교재의 2018년 버전은 "한글"을 이용해서 만든 것이고, 2022년 버전은 Latex 를 이용해서 만든 것입니다. 비교해 보시면 차이를 아실 수 있습니다. Latex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TexLive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 버전이 모두 무료로 제공됩니다. 사용 방법이 좀 어렵기는 하지만, 하루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서 배우시고 나면 "한글" 만큼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PDF로 만들었을 때, 출판 해도 될 만큼 훌륭한 품질의 문서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여기서도 Tex 수식 입력법을 사용합니다. 한 번 도전해 보시면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래프 및 도형 그리기

다들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저도 GeoGebra 를 사용합니다. 이전에는 maple, mathematica 등등을 사용했었지만, 사용법이 복잡하기도 하고 쥐 잡는데 소잡는 칼 쓰는 것 같아서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나타난 것이 GeoGebra 입니다. GeoGebra 는 일반적인 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때도 유용하지만, 3차원 도형을 그릴 때 특히 유용합니다. 메뉴얼 없이도 이것 저것 눌러보다 보면 사용법을 간단히 익힐 수 있어서, 간편하게 원하는 그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아직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세계가 열립니다.  GeoGebra 를 이용하여 그린 그림들입니다.

 

 

간단하게 제가 유튜브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장비와 소프트웨어 소개를 드렸습니다. 이것 저것 사용해 보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