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수악중독

수2 함수의 극한 유형별 출제 비율 본문

수능 수학/수능수학

수2 함수의 극한 유형별 출제 비율

수악중독 2007. 7. 19. 01:1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2 함수의 극한 유형별 출제 비율


수능 모의고사 문제 DB작업이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이제는 뭔가 만들어져 가는 느낌이 든다.
여름 방학을 맞이하여 고3들을 데리고 수능 막판 준비를 하고 있는데, 만들어지고 있는  DB를 이용하여 함수의 극한 단원의 유형별 출제 비율을 확인해 봤다. 물론 DB에는 훨씬 더 정교한 문제 유형분류가 되어 있지만, 학생들에게는 크게 6가지 정도로 분류하여 보여주었다.

가장 높은 출제율은 역시 극한값을 구하는 전형적인 유형이었다. 거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개는 2점짜리 문제로 출제가 된다.
두번째로 출제율이 높은 것은 극한의 활용 유형이다. 이것은 극한값을 구하기 위한 식을 상황을 보고 학생들 스스로가 만들어 극한값을 구해내야 하는 유형이다.
세번째는 미정계수를 구하는 유형이다.
네번째는 x^n이 포함된 함수의 극한값 문제인데,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수열의 극한에 해당하지만 대개 이것이 함수와 연관이 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수열도 이산함수이기 때문에 이쪽 유형에 포함시켰다.
다섯번째는 극한의 성질과 관련된 진위형 문제로, 다음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형태의 문제들이다.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유형 중 하나이다. 그러나 실제 출제율은 5% 정도로 상당히 낮다.
여섯번째는 극한값을 만족하는 다항식 찾기가 차지하였고, 출제율은 약 1%정도이다.

이러한 조그만 노력들이 학생들이 문제의 유형을 파악하여 알고 있는 개념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Comments